fffo

[js문제풀이]땅따먹기 본문

Programming/Algorithm

[js문제풀이]땅따먹기

gggs 2021. 10. 11. 17:28

문제
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 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
예를 들면,

| 1 | 2 | 3 | 5 |

| 5 | 6 | 7 | 8 |

| 4 | 3 | 2 | 1 |
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제한사항

  •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  •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  •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
입출력 예

landanswer

[[1,2,3,5],[5,6,7,8],[4,3,2,1]] 16

접근 및 풀이

각 단계의 최선/차선의 합/인덱스를 저장하고 행을 순차적으로 비교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는데 최선이나 차선이 같을 경우 인덱스를 저장하기가 까다로웠다.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니 인덱스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행의 최선의 결과를 각 행에 누적시키는 방식의 접근을 사용해 차선 인덱스 저장이 필요 없게끔 만들었다. 다른 풀이로는 현재 행의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 낼 때, 이전 최선의 인덱스 저장 없이 현재의 열 기준으로 이전 행과 비교해 이전 최선의 인덱스 또한 저장이 필요 없게끔 만든 접근도 있었다.

코드

function solution(land) {
  let preMax = 0;
  let prePos = -1;
  let preAlt = 0;
  land.forEach(row => {
    row = row.map((e,i) => i !== prePos ? e + preMax : e + preAlt);
    preMax = Math.max(...row);
    prePos = row.indexOf(preMax);
    const maxIdx = row.indexOf(preMax);
    const rest = [...row.slice(0,maxIdx), ...row.slice(maxIdx + 1, row.length)]
    preAlt = Math.max(...rest);
  });
  return preMax;
}

다른 사람의 코드

reduce를 활용한 직관적인 코드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13/solution_groups?language=javascript 

// 프로그래머스 김예지 님의 코드
//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13/solution_groups?language=javascript
function solution(land) {
    var answer = 0;

    return Math.max(...land.reduce((a, c) => {
        return [
            c[0] + Math.max(a[1], a[2], a[3]),  
            c[1] + Math.max(a[0], a[2], a[3]),
            c[2] + Math.max(a[0], a[1], a[3]),
            c[3] + Math.max(a[0], a[1], a[2]),
        ];
    }, [0, 0, 0, 0]));
}

출처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13

Comments